7억 들여 최신식 휴게·사무공간 마련해 최적공간
청소차량 후방카메라 설치 등 안전사고 예방 효과

[세종=충청일보 장중식 기자] 세종시가 환경관리원 등 청소인력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18일 생활자원회수센터 내 청소인력 휴게·사무공간을 준공했다.

 이번에 문을 연 청소인력 휴게·사무공간은 지난해 4월 수립한 환경관리원 작업안전 시행계획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지난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사업비 7억 여 원을 들여 건립됐다.

 지상 2층(면적 616㎡) 규모로 지상 1층에는 휴게실, 체력단련실, 라커룸 및 샤워장, 지상 2층에는 사무실, 회의실, 간이주방 등 최신식 시설을 갖췄다.

 시는 지난 2018년에도 전국 최초 환경관리원 야간근무를 주간으로 전환한 것을 비롯, 안전근무복 및 안전물품 지급과 동절기 및 하절기 방한 및 냉방 등 예방물품 지급을 추진한 바 있다.

 이외에도 압축(압착) 청소차량 후방카메라 설치를 완료하고 노사 간 산업안전·보건관리위원회 설치 등을 통해 환경관리원 사망·재해사고 무재해를 이끌어 정부의 높은 평가를 받은바 있다.

 또, 시는 올 하반기에 3대 예방접종(파상품, 폐렴구균, 독감)을 실시하는 한편, 향후에는 친환경 청소차 도입, 근골격계 부담작업 개선 등을 통해 청소인력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김대희 환경관리원 반장은 "세종시가 환경관리원 작업안전 개선을 위해 노력해주는 만큼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쓰레기 청소업무에 한층 더 열심히 해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