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제외한 다른 후보
인사청문회 일정 기싸움
충청 출신 2명 처리 주목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이 다가오면서 정국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이미 청문회 일정을 확정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29일) 외에 다른 후보자들의 청문회 날짜를 이번 주 중 확정하기 위한 접촉을 이어갈 예정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 대상인 7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들에게 심각한 흠결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 후보자 전원의 '청문회 무사통과'에 당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보수야권은 인사청문 정국 하이라이트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모든 화력을 모으고 있다. 

1야당인 자유한국당 등 일부 야당은 이미 조 후보자 자진 사퇴를 요구한 상태다.

이처럼 조 후보자에게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되면서 다른 후보자 6명은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않는 상황이다.

충청권에서는 충남 청양 출신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와 충북 청주에서 출생한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 통과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한국당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를 조 후보자에 이은 '제2타깃'으로 두고 정밀 검증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후보자의 경우 논문 표절 의혹과 자녀 이중국적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한국당은 한 후보자가 2010년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에 제출한 석사논문이 2008년 성균관대 법학과 대학원생이 쓴 석사논문의 일부 내용을 표절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동시에 한 후보자가 진보언론단체인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공동대표를 지낸 이력과 '가짜뉴스는 표현의 자유 보호 범위 밖에 있다'고 한 발언은 야당의 공격 소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와 관련해 '문제 될 게 없다'는 판단이다. 

민언련 이력을 문제 삼는 것도 '이념공세'에 불과하다며 역공을 취할 태세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경우 '대기업관'이 집중 검증 항목이다.

과거 기업지배구조 연구에 주력하며 재벌·대기업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졌던 조 후보자를 임명하면 엄중한 경제 상황에서 기업들의 사기를 꺾을 수 있다는 것이 야당의 주장이다. 

청문회 일정을 놓고도 여야 간 기 싸움이 팽팽하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인사청문요청안이 송부된 후 15일 이내인 오는 30일 이전에 7명 후보자 청문회를 모두 마쳐야 한다는 생각이다. 

여기에는 9월 정기국회 시작 전 청문회를 마무리하고 예산·입법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 담겨있다. 

야당이 9월 이후로 청문회를 미루려는 것은 '정쟁용 떼쓰기'라는 것이 민주당의 지적이다. 

그러나 한국당은 이번에 청문회를 해야 하는 공직 후보자가 7명이나 되는 만큼 국민의 알권리 확보를 위해 날짜가 중복되지 않게 청문회 일정을 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8월은 상당수 의원이 휴가를 가는 '하한기'인 만큼 검증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청문 절차는 다음 달 초까지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