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의 틀 이렇게 바꾸자' 주제 강의

[괴산=충청일보 곽승영 기자] 충북 괴산군은 박진도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초빙, 20일 괴산군청 대회의실에서 공무원과 농업인 등 200여 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군의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농정의 틀 이렇게 바꾸자'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특강에서는 △도·농 공생사회를 통한 지속가능한 농업의 발전 △국민총행복(GNH) 증진에 기여하는 농업의 다원적 가치 △농정패러다임의 전환과 농정개혁 등의 내용이 다뤄졌다.

 박 위원장은 강의에서 "농업의 공익적 가치 강화, 통합적 먹거리정책(푸드플랜)을 통한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농촌정책 전환으로 지속가능한 농촌 구현 등이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의 핵심과제"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통합적 먹거리정책(푸드플랜)을 통해 먹거리 안전·안심 확보를 위한 범 부처적 대응체제를 확립하고 지역순환형 로컬푸드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등 먹거리 복지를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특강은 먹거리 정책과 관련한 공감대 형성에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푸드플랜을 비롯한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을 협의하고 대통령의 농어업농어촌정책 자문을 위해 지난 4월 설립된 대통령 직속기구다.

 박 위원장은 농정의 틀 즉 농정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한 국민 행복 증진을 실현하고 적극적인 소통으로 국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힘쓰고 있는 인물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