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산림 28.3% 국유림으로

[세종=충청일보 장중식 기자] 산림청이 오는 2028년까지 국유림을 전체 산림면적의 28.3%인 179만㏊까지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1조3860억원을 투입해 매년 1만5000㏊씩, 10년간 모두 15만㏊의 사유림을 매수한다. 2058년까지 전체 산림면적의 35.5%인 224만㏊의 국유림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산림청은 국토의 생태환경 기능을 증진하고 산림 레포츠 확충 등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2차 국유림 확대계획'을 발표했다.

우선적으로 백두대간 보호지역은 핵심구역 및 완충지역으로 지정된 사유지를 매수해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훼손을 방지한다.

산림보호구역의 산림을 매수해 산림유전자원 보호, 산림재해 예방 등 공익적 관리를 강화하고 산림생태계를 건강하게 보호해 쾌적한 자연환경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도시권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도시 열섬현상 완화사업과 생활권 지역 산사태 예방 및 생활환경 개선에 적합한 숲을 매수해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국민소득이 높아지고 여가가 늘어남에 따라 산림휴양·교육·치유 수요가 계속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 산림에서 휴식을 취하는 숲길 등 휴양시설과 산악승마, 집라인 등 산림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산림도 사들인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 의무에 따라 산림관리가 잘되지 않는 사유림을 적극적으로 매입해 건강한 산림으로 경영·관리하며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매각이 불가피한 준보전 국유림(일반재산)은 교환하고, 타 부처 소관 미활용 임야 중 산림경영 등이 가능한 임야는 적극적으로 인수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