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 일 수출규제
대응전략 모색 세미나
부품소재 국산화 등 제안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 중소·중견기업 생산과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5대 품목의 일본 수입 의존도가 약 90%에 달해 특별한 대응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연구원은 28일 중회의실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전략 모색을 위한 전문가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세미나에서 정인영 충북도 통상수출전문관은 충북의 수출입 구조 분석 내용을 발표했다.

정 전문관은 화학, 기계, 전기전자·반도체, 철강·알루미늄, 플라스틱 등 충북의 5대 품목 수입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90%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도내 기업의 피해가 적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설영훈 충북연구원 박사는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충북의 경제적 손실을 예측했다. 

설 박사는 일본의 수출 규제로 충북 전자부품, 컴퓨터, 영상, 음향·통신장비 제조업 매출이 1% 감소한다고 가정할 경우 충북 지역내총생산(GRDP)이 약 721억3000만원 가량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2017년 충북의 명목GRDP(61조3000억원)의 0.12%에 해당하는 액수다.

설 박사는 "반도체 산업은 대규모 기간산업이자 수급변화에 따른 가격 변동성이 매우 높아 예상보다 피해가 미미할 수도 있다"며 "지역 내·산업 간 부품수급 선순환 생태계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중소 협력업체의 단기적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충격 완화를 위한 비상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중장기적으로 자체기술력 확보를 통한 근본적 경제체질 개선의 기호로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설 박사는 이 외에 전략물자에 대한 모니터링·관리체계 정비, 부품소재 국산화 프로젝트 추진 등도 제안했다. 

최근 도가 도내 2000여 곳의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40곳이 일본의 수출 규제 장기화로 인한 영향을 우려했다.

또 67곳은 이미 영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업종별로는 기계, 전자, 반도체 등 순으로 나타났다.

도는 도내 기업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150억원의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 구매처 발굴·변경 지원사업 안내, 소재부품 국산화 연구개발 등을 위한 외자 유치 지원, 영향우려 기업 67곳 특별관리, 제도·규제 개선 건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