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울산광역시 이화산단에서 개최된 ‘현대모비스 친환경차부품 울산공장 기공식’에 참석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전기차 보급정책에 따른 수요 증가와 글로벌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9월부터 약 3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10만대에 해당하는 전기차 배터리시스템을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차 부품공장 건설에 착수, 2021년부터 양산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는 충주 친환경차 부품공장에 이어, 울산 공장을 미래차 핵심부품 생산의 전진기지로 삼아 독자 연구개발과 생산기술에 역량을 집중, 미래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현대모비스, 울산광역시는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울산공장 설립에 관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현대모비스의 울산 투자는 해외 자동차 부품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국내로 복귀한 유턴투자로, 해외진출기업의 내복귀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2013년 12월)된 이후 대기업 최초의 유턴 사례다.

현대모비스는 이화산단 내 울산 공장 투자와 지역 인력 우선 채용, 산업통상자원부는 현대모비스의 유턴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울산광역시는 신설 투자에 따른 인허가 지원과 관련 인프라 구축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