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시는 국토교통부에서 지원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공모 사업에 지난 달 30일 최종 선정됐다.
이번 스마트 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은 CCTV 통합관제센터를 기반으로 도시의 긴급하고, 스마트한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계를 할 수 있는 사업이며 총 12억 원(국비 6억 원, 시비 6억 원)이 투입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112긴급영상 ·긴급출동 지원, 119긴급출동 지원, 재난상황긴급대응, 사회적 약자(아동, 치매환자 등) 지원 등 긴급 상황 시 골든타임 확보를 통해 시민의 안전서비스 확대,납치·강도·화재·재난 등 사건 발생 시 신고자 인근의 CCTV 영상을 즉시 충북지방경찰청 및 충북소방본부 상황실로 전송을 통한 긴급 상황 대처가 가능하고,경찰관, 소방관이 현장상황을 사전 인지 후 대응을 할 수 있게 안전 분야의 스마트화가 추진된다.
제천시 CCTV 통합관제센터가 도시 내 모든 상황을 관제, 통제, 처리가 가능한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로의 변모 및 제천시의 IoT 초연결 사회의 건설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이용미 정보통신과장은 “이번 사업 추진으로 제천시 ‘스마트도시 조성’의 첫 걸음을 떼게 됐다”며“도시 안전 분야뿐만이 아닌 시민 생활 모든 분야에 지능화된 도시 기반이 조성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제천=이재남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