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청와대가 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데 대해 “조 후보자의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조 후보자가 당에 요청해 기자간담회를 열기로 했다.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대한 저희 입장은 간단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기로 하자 예정 시각 45분을 남겨두고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이다. 

윤 수석은 기자간담회를 이날 열기로 한 이유에 대해 “오늘과 내일(3일)이 여야가 합의한 청문회 날짜”라며, “그래서 그렇게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또 윤 수석은  조 후보자에 대한 검증이 기자간담회 형식으로 충분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저희가 판단할 문제가 아니고 국민이 판단할 문제라 본다”며 “저희는 지명을 한 것이지 저희가 이것을 주도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그는 ‘이번 간담회가 청와대와의 교감 하에 마련된 것이냐’는 질문에는 “조 후보자가 당에 요청했다”고 답했다. 

또 문 대통령이 3일 국회에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경우 재송부 기한을 얼마로 할지에 대해서 그는 “기한 문제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그건 내일 돼봐야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