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제 유예 활성화 공모
市 7개·부산 11개 등 선정돼
환자 이송 로봇 등 상용화
내년부터 실증비 최대 10억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세종 스마티시티 사업이 정부 규제 철폐와 사업비 지원으로 속도를 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와 함께 지난 7월부터 진행한 '국가 시범도시 규제 샌드박스(규제 유예제도) 활성화 사업' 공모를 통해 세종 7개, 부산 11개 등 18개 사업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 사업은 올해 2월 발표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에 담긴 핵심 서비스들을 규제의 제약 없이 마음껏 실험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세종의 경우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생활·안전,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개 분야가 대상에 올랐다.

특히 경로당 노인들의 자가 건강관리를 돕는 시니어 맞춤형 헬스케어 플랫폼, 병원 내 신체 약자의 이동을 보조하는 이송로봇 등 사회적 약자인 고령자·장애인을 위한 서비스가 많다.

이에 따라 모든 사람이 첨단기술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혜택을 받는 '포용적 스마트시티 조성'을 향해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시민 체감형 서비스 모델 개발에 중점을 둔 세종시 헬스케어 사업의 경우 응급환자 이송 중 구급차 내에서 착용 장비를 활용, 응급 구조사와 병원 전문의 간 실시간 상황 공유를 통한  응급처치 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민의 건강 데이터를 상시 수집하고 진료 시 이를 활용한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뒀다.

참여 기업 또한 헬스커넥트㈜와 충남대학교병원, 현대통신㈜ 등이다.

상호반응형 스마트 재활치료 원격의료 솔루션 사업 역시 지역의료재단이 참여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선정된 사업에 올해 실증사업 계획 수립 비용(2억∼3억원)을 지원하고 올해 말 후속 평가를 거쳐 뽑힌 우수 사업(2∼3개 내외)에 내년부터 규제 특례와 실증비용(5억∼10억원) 혜택을 주기로 했다.

배성호 국토부 도시경제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국가 시범도시를 비롯한 도시들이 기업들에게 '4차 산업혁명의 터전'과 시민들에게 더 나은 삶을 보장하는 '삶의 터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