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범죄 등 7명 감축
지능범죄수사대 등 지원
현장 상황 고려되지 않아"

[충청일보 진재석기자] 충북지방경찰청이 최근 진행한 부서별 정원조정을 두고 일부 부서에선 현장의 목소리를 담지 못한 일방적인 조치라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정원이 줄어든 부서들은 '현장 및 각 부서의 상황은 고려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3일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충북청은 최근 형사과 광역수사대 2명, 보안과 보안수사대 2명, 감찰계 1명, 경비교통과 대테러의경계 1명, 수사과 사이버범죄수사대 1명 등 총 7명에 대한 정원 감축을 진행하고 있다.감축된 해당 인력들은 지능범죄수사대와 마약수사대, 홍보부서 등에 추가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도내에서 발생하는 보이스피싱 범죄가 증가하고 그 피해액도 점차 커져감에, 충북청은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부서인 지능범죄수사대에 5명의 정원을 늘릴 계획이다. 

정원감소가 예정된 부서는 관련 부서의 인력증원 이유에 대해선 공감하지만 '하필 인력 한 명 한 명이 중요한 주요 부서의 인원을 줄이냐'는 불만이 적지 않다.  

'표면적으로 보이는 부서별 성과지표와 수치만을 두고 주요부서의 정원조정을 한 것 아니냐'는 의문을 갖는 직원들도 있다. 

2명의 정원이 감소한 보안수사대의 경우에는 과거와 달리 역할과 비중이 일부 줄었다고 하지만 간첩 및 국가보안법 위반자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산업스파이 등 국가안보를 지키는 부서다.

최근 국가정보원의 대공수사권을 이관하는 내용의 국정원개혁법안이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어 앞으로 보안경찰의 책임이 더 무거워지고 있는 상황 속에 정원 감소는 큰 타격이다.
보안수사대와 마찬가지로 2명의 정원이 감소하는 광역수사대는 검찰의 특수부와 비교하는 경찰의 상징적인 부서다.

광역수사대는 조직폭력배 범죄 등 본연의 업무와 함께, '인지수사'와 범죄 첩보에 따른 '기획수사'는 물론 지역에서 발생하는 강력·특수사건에 대한 지원도 하고 있다. '제천 화재'와 '조은누리양 실종' 등의 수사에도 지원사격에 나선 광역수사대에게 이번 정원조정은 뼈 아프다.

정원이 1명 감소하는 감찰 부서는 '충주 여경 사건'이후 많은 기능이 축소·감소된 상황 속에 인력조정까지 이뤄지며 경찰 조직 자정을 위한 활동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충북청 한 관계자는 "시대 상황에 맞춰 각 부서의 업무와 인원이 조정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한다"며 "그러나 정원이 줄어드는 각 부서들의 부담도 알아주고  현장의 목소리도 반영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