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토)부터 해미읍성 장터 등 운영 시작
상반기 1억 4천여만 원 판매실적 올려

[서산=충청일보 송윤종 기자] 충남 서산시는 안전하고 신선한 제철 서산 우수 농특산물을 직접 맛보고 구매할 수 있는 정례 직거래장터가 본격 개장한다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7~8월 혹서기를 맞아 잠시 휴장했던 해미읍성 장터(매주 토)와 삼길포 장터(매주 토, 일)가 오는 7일 개장한다.

 직거래 장터는 2015년 해미읍성 장터를 시작으로 문을 열어 부녀농가와 고령농, 귀농인 등 유통분야가 취약한 영세농가들에게 안정적인판로를 제공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

 장터 출하 농특산물은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판매되기 때문에 신선한 지역 농산물을 시중 가격보다 10~20%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매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지난 상반기에는 장터를 통해 1억4000여 만원어치의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등 영세농가의 판로 제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영세농 보호와 지역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로컬푸드 소비 시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며 "대도시 지자체와 연계를 통한 직거래 확대 등 새로운 유통구조를 만들어 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시는 추석 명절을 앞둔 오는 6일 공군 20전투비행단 용성체육관에서 군인가족을 대상으로 추석맞이 부대 직거래 장터를 개설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