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와 연관성 거의 없다"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는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부인과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새로운 의혹들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전개 될 것인지를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

윤도한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일 조 후보자가 국회에서 한 이른바 '대국민 청문회'로 불리는 긴급 기자간담회 직후 "그간 제기되어온 각종 의혹들을 상당수 해결했다"고 밝혔으나, 4일부터 새롭게 조 후보자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연루 의혹들이 불거져 나오자 청와대는 당혹스러워 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러한 의혹들이 조 후보자 본인과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보고 조 후보자를 임명하는 수순을 계속 진행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5일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우리가 핵심으로 보는 것은 조 후보자 본인이 뭘 했느냐인데,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은 조 후보자와 거의 연관성이 없다"고 현재 상황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조 후보자의 딸 조 모씨가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받았다는 기록을 근거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등에 합격했고, 그 표창장은 정 교수가 원장으로 있는 동양대 영어영재교육센터에서 임의로 발행한 것이라는 의혹을 사고 있으며, 그 의혹의 중심에 조 후보자의 처인 정 교수가 위치해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조 후보자 딸 관련 의혹에 조 후보자가 개입한 정황이 없는 만큼 낙마할 결정적 사유는 없다는 입장이며 검찰 개혁을 위해 조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하는데 결격 사유가 안 된다는 판단이다.

한편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이날 새벽 검찰 조사를 받고 나오면서 기자들과 만나 정 교수로부터 "딸의 총장 표창장 발급 권한을 위임했다고 말해달라"는 취지의 부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최 총장은 "정 교수를 잘 알고 그런 상을 (조 후보자의 딸에게) 줬다면 분명히 기억한다"면서 조씨에게 총장 표창장을 발급한 적이 없다고 확인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준비단 출근길에 "상세한 내용을 확인 중"이라면서도 "딸의 총장상 발급과 관련해 부인이 검찰 수사를 받을 수 있는데 아직도 적법하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정 교수는 딸의 표창장 발급에 관여한 의혹과 함께 최 총장에게 무마를 부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자칫 사문서위조·업무방해·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로 사법처리될 위기를 맞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