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는 5일 일본 NHK가 지난달 27일 ‘클로즈업 현대’에서 방송한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한 내용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NHK는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위한 NSC 회의 당시 연장 4명, 종료 3명 의견이었으며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결정했다’고 보도했고, 이에 대하여 청와대는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전혀 사실이 아니며 실제 NSC 회의 진행과도 맞지 않는다’고 지적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은 “주일본대한민국대사관 공사참사관과 문화홍보관은 3일 오전 NHK를 방문, 보도국 국제국장 등을 면담하고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보도에 대해 항의하고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윤 수석은 “면담에서 우리 측은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NHK의 보도가 국내 언론에 지속 인용 보도되어 한일 양국 간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한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면서 “공영방송인 NHK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을 방영하게 된 경위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고, 이에 NHK 측은 우리 정부의 항의를 내부적으로 공유하고 향후 취재 시 사실 관계 확인 등을 철저히 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아울러 NHK의 방송을 인용해 국내 일부 언론이 그대로 보도한 데 대해서도 지적했가. 그는 또 4일 일본 마이니치 신문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관련 NSC 논의 과정 보도와 이를 인용한 중앙일보의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