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충북도는 추석 연휴기간 취약계층 지원 및 응급진료 대책을 마련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추석연휴 대책은 △취약계층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사회복지시설 위문 △비상진료 및 감염병 대책 △추석성수품, 공중위생업소 지도점검 등 4개 분야 구성됐다.

우선 1만1300여 명의 취약 홀몸노인에 대해서는 430명의 생활관리사가 연휴기간 전후 최소 3회 이상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독거노인 전원의 안전여부를 확인한다.

특히 200여 명의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연휴기간 중에도 매일 안전을 확인할 계획이며, 응급안전알림서비스 관리요원이 응급상황 발생대비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비상근무에 들어간다.

연휴기간 동안 결식 우려가 있는 아동 6700여 명에 대해서는 명절 연휴 전까지 도시락 배달, 식품권 제공 등을 완료하고 민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급식제공, 연휴기간 중 급식제공이 가능한 식당 사전 안내 등 급식이용에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오는 11일까지를 어려운 이웃 위문활동 기간으로 정하고 도내 437개 사회복지시설 1만2800여 명에게 화장지를 비롯한 65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전달한다. 각 실국별로 자체 위문계획을 수립해 사회복지시설 위문 활동도 벌이고 있으며 나눔 문화 확산과 이웃 사랑 실천 캠페인도 함께 추진한다. 

응급진료 참여기관은 총 523개소로 그중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하는 기관은 20개소(응급의료기관 16개소, 응급의료시설 4개소)다. 이들 기관은 연휴 기간 중 1일 이상 참여하며, 하루 평균 241개소를 운영한다.

응급진료기관 및 휴일 문 여는 병의원, 약국에 대한 정보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9(보건복지부콜센터),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보건복지부, 충청북도, 시·군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으로도 검색할 수 있다. 

추석연휴기간에도 24시간 비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수인성 식품매개질환 집단 발생 및 메르스 등 감염병에 대한 대응태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어느 해 보다 건강하고 따뜻한 명절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