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질타·격려 반반 … 피로감에 '일하라' 지적"
野 "국민 불만 폭발 수준 …총선까지 이어질 것"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청지역을 비롯한 전국의 올해 추석 차례상 민심 화두는 단연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이었다.

15일 여야 의원들은 추석 연휴 기간 각자의 지역구에 머무르며 민심을 청취한 결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둘러싼 논란이 대부분 화제의 중심을 차지했다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이 같은 민심을 해석·평가하는 방향은 서로 달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민들이 '조국 정국'에 극도의 피로감을 표했다며 일하는 국회를 통해 민생을 살려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조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폭발' 수준이었다고 전하면서 정권 비판에 열을 올렸다.

여당 의원들은 지역을 불문하고 조 장관 임명에 싸늘한 질타와 따뜻한 격려가 '반반'을 차지한 상황에서 이미 임명이 된 만큼 이를 지켜보자는 관망 여론이 높아졌다고 파악했다.

특히 국민 대다수가 조국 이슈에 피로감을 표하면서 '그만 싸우고 일 하라'고 강조했다며 민심을 받들어 정쟁을 멈추고 정기국회와 민생 살리기에 매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인영 원내대표(서울 구로갑)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민심은 소모적 정쟁을 멈추고 국회가 민생을 돌보길 희망했다"며 "검찰 개혁은 장관이, 정치와 민생은 국회가 모두 제자리로 돌아가 제 할 일을 해 '조국 블랙홀'을 넘어서라고 했다"고 밝혔다.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 을)은 "보통 명절 때는 경기가 어렵다거나 먹고 살기 힘들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올해는 조 장관 이야기에 가려 그런 이야기가 쏙 들어갔다"며 "조 장관 관련 질타와 격려가 반반인 가운데 국회가 '조국 싸움박질'을 그만두고 일 좀 하라는 질타가 쏟아졌다"고 강조했다.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은 "조 장관 임명에 대한 찬반이 확실히 갈렸다"며 "'왜 문제 있는 사람을 임명하느냐'는 쓴소리도 있었지만 '이왕 임명됐으니 어떻게 하는지 지켜보겠다'는 관망파가 늘어나는 추세였다"고 전했다.

한국당은 전국 모든 지역의 추석 민심이 '조국 임명'에 부정적이었다며 자진 사퇴나 임명 철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정부에 대한 민심 이반은 내년 총선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우택 신임 충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각 당협위원장들은 일일이 시민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의 실정과 조국 장관 임명의 무리수를 성토하며 지지층 챙기기에 힘을 쏟았다.

정 도당위원장(청주 상당)은 개인 SNS와 방송 등으로 현 정권의 독주를 강하게 규탄했다.

정 위원장은 SNS에 "수사 대상이 돼야 할 피의자가 검찰 개혁의 주체가 되는 비정상적인 상황이 됐다"며 "조국 퇴진을 넘어 문재인 정권의 퇴진 운동을 전개해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경제, 안보, 외교, 나아가 법의 원칙마저 무너뜨리는 정부의 독선까지 대한민국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것이 없어 마음이 무겁다"라고도 했다.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 갑)은 "안보 불안과 경제 침체, 청와대 인사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체감했다"며 "정부가 국민을 위하고 걱정해야 하는데 국민이 정부를 걱정하고 있는 현 상황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은 "천문학적인 국민 혈세를 쏟아부었지만 민생, 경제, 외교, 대북정책 모두 엉망이자 희망이 안 보인다는 여론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어 "수많은 의혹이 있는 조국 장관 임명에 대한 반발은 믾은 데다 서민·중산층을 위한 정책이 없으며 밀어붙이기 식 성과에만 매몰돼 미래 청년들에게 희망이 아닌 절망을 안겨준다는 평이 많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