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 옥천
옥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수개월 째 표류업체 "소음 적은 친환경 방식"
비대위 "안정성 검증 안 돼"
합의점 없어 행정절차 올스톱
郡 "주민 반대 시 사업 재검토"
이능희 기자  |  nhlee777@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9.15  17:19:27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 옥천군 옥천읍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비상대책위가 지역 곳곳에 내건 발전소 설치 반대 현수막.

[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충북 옥천군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사업이 수개월째 표류하고 있다.

발전소 설치를 둘러싼 주민과 사업자 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어서다.

15일 옥천군에 따르면 지난 4월 충북도와 옥천군은 옥천연료전지㈜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조성을 위한 투자 협약을 한 후 현재까지 주민과 사업자 간 합의점을 찾지 못 하면서 행정 절차가 중단된 상태다.

이 발전소는 옥천연료전지㈜가 20㎿급 발전 규모로 옥천읍 동안리 옥천농공단지 5283㎡ 부지에 설치 계획을 세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에 착공, 2021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이현호 옥천연료전지 대표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수소연료전지발전은 LNG 가스에서 추출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즉시 전력을 생산하기 때문에 연소 과정이 없다"며 "또 수소발전소는 저장 탱크를 설치하지 않아 폭발 위험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또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미세먼지의 주요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분진 등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데다 소음이 적은 대표적 친환경 발전 방식으로 꼽힌다"며 "현재 전국 각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유치 중"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구읍 주민에게 발전소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알리기 위해 앞으로 2주 동안 공개 견학 모집을 할 계획"이라며 "발전소의 안정성을 알리는 주민 설득 과정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향후 공사 일정을 고려해 연말까지는 개발행위 허가가 나와야 한다"며 "더 늦어지면 경제성이 떨어질 수 있어 불가피하게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옥천읍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비상대책위원회는 사업 백지화가 아니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유재광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안정성과 환경성 등 문제가 명확히 검증되지 않았다"며 "주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발전소를 내 집 앞에 둘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소음과 미세먼지 발생이 우려되는 데다 인력 채용도 미미하다"며 "발전소가 들어오는 농공단지 입주 업체조차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 승인을 받기 전까지 설명회 한 번 개최하지 않았던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주민 반대에도 발전소를 강행한다면 모든 방법을 동원해 끝까지 이를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산자부에서 허가가 났더라도 개발행위 허가, 농공단지 용도변경 허가, 건축 허가 등 개별 인·허가는 관할 지자체인 옥천군의 허가가 필요하다.

군 관계자는 "수소의 안정성, 환경오염 문제 등은 시설 견학과 주민설명회를 통해 지역민과 소통의 폭을 넓혀 투명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주민이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면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능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3)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함수아
화재시 불바다 됩니다. 설치반대를 하여야 합니다. 힘내세요
(2019-09-17 18:35:01)
정기찬
절대 설치하면 안됩니다. 시한 폭탄시설 입니다. 수소가 안전하다고 문재인 대통령, 산자부 장관도 말을 하였는데 강릉 수소 폭팔로 2명사망,6명 사상자를 냈습니다. 정부는 어떤 조치로 한했습니다.
(2019-09-15 22:59:23)
김정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도 문제지만 하루에 유입되는 LNG가 약 10만 루베(물 환산 10만톤) 화재시 LNG화재 수소화재가 나면 옥천군 전체 불바다 됩니다. 군청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설치 관계자 절대로 믿지 마세요
(2019-09-15 22:55:55)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3)
여백
비주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