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윤봉길체육관에서

[예산=충청일보 박보성 기자] 충남 예산군은 오는 24일 윤봉길체육관에서 건강도시 선포식 및 건강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도시 선포식은 군이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건강도시연맹과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로부터 가입인증을 받은 데 따른 것으로 현판식과 선포식, 건강한 노인 선발대회, 자살예방 생명사랑·치매 파트너 다짐 결의, 건강정보 체험관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건강정보 체험관에서는 다양한 건강 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우리 몸과 건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아울러 지난 5일과 6일 진행된 건강한 노인 선발대회 예선을 거친 어르신들이 건강검진 결과 점수와 체력테스트를 통해 노년 건강의 우열을 가리는 본선 대회도 함께 진행된다.

 2003년 10월 설립된 WHO서태평양건강도시연맹은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반을 두는 서태평양 지역의 '건강도시 국제네트워크'로, 2019년 현재 9개국 189개 도시가 가입했으며, 국내에서는 92개의 도시가 가입돼 있다.

 건강도시란 도시의 물리, 사회, 환경적 여건을 창의적이고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지역사회 참여 주체들이 상호 협력해 군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군은 연맹 가입승인을 위해 현황분석을 통한 건강도시 프로파일 작성과 주요 건강문제에 대한 분석, 정책기술 등 자료를 제출해 정회원으로서의 지위를 획득한 바 있으며, 오는 2020년 홍콩에서 열리는 서태평양 건강도시연맹 정기총회에서 가입 인증패를 받게 된다.

 예산군수는 "건강도시 선포식을 계기로 모든 정책에서의 건강개념을 도입하는 등 노력을 지속하겠다"며 "앞으로 건강도시 예산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