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지자체장 참석 상황점검회의 주재

 

[세종=충청일보 장중식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사진) 17일 경기 파주에서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관련, 정부차원의 총체적 대응을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재난상황실에서 관계 부처 장관과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참여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이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주변 국가들의 전례를 보면 이 질병은 확산속도가 매우 빠르다"며 "매뉴얼대로 철저하고 신속하게 대응을 해야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먼저 농림축산식품부에 발생농장과 관계농장의 돼지 살처분, 거점별 소독시설 운영, 축사 및 농장 출입차량 소독, 남은 음식물의 돼지 급여 전면 금지, 야생멧돼지 농장 접근 차단, 신속한 역학조사를 주문했다. 

특히 외교부·국토교통부·관세청 등에 "불법 축산가공품의 국내 반입을 막도록 여행객들에게 더 치밀하게 홍보하고 돼지열병 발생국 여객기와 선박에 대한 일제검사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환경부에는 남은 음식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모든 가용시설을 동원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을, 복지부에는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돼지열병이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는다는 점을 널리 알릴 것을 각각 주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