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공사 노조, 민영화 막으려 여권에 후원금 전달

 충남 당진시가 지역구인 어기구 국회의원이 난방공사 입법로비 후원금으로 2510만원을 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지역이 술렁이고 있다.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한국지역난방공사 노조가 자사의 민영화를 막는 법안 통과를 위해 국회의원들에게 '쪼개기 후원'을 했다는 기사가 지난 20일 한 중앙얼론에 보도됐고, 어 의원을 포함한 여당 일부 의원들이 입법로비 후원금을 받았다는 것.
 이에 대해 여당 의원들은 "노조와 만난 적도 후원금을 요구한 적도 없다"고 항변하지만 난방공사 내부에서는 "의원 측과 교감 없이 노조가 알아서 후원했다는 건 말이 안 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어 후유증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만연해 있는 쪼개기 후원과 입법로비 의혹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어 의원실 관계자는 "산업통상위 산하 기관 직원들이 소속 상임위에 관례적으로 10만원씩 기부를 하고 어 의원이 한국노총 출신이다 보니 혜택이 더 있다"며 "민영화 반대 입법로비에 가담하거나 법안을 발의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후원 금액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10만원씩 하고 있지만 어느 기관에서 한 것인지는 확인이 어려워 난방공사에서 얼마를 후원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해면했다.
 하지만 어 의원이 법안 관여 여부를 떠나 노조로부터 돈을 받은 주장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정치적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017년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소속 의원 최소 13명이 적게는 30만원에서 많게는 2510만원을 후원했다"며 민주당 어기구 의원이 2510만원으로 가장 많은 액수를 받은 것으로 보도를 통해 알려지고 있다.
 당진1동 주민 A씨는 "조국 사태로 민주당이 수렁의 늪에 빠져 있는 가운데 어기구 의원까지 입법로비 후원금 의혹이 터지면서 지역 정가 및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며 "어 의원은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회는 지난 해 난방공사 민영화를 원천봉쇄하는 법 개정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켜 입법로비의 결과가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당진=최근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