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車 보급 확대 위해 올해 5곳 설치
내년 청주시 용정동 제외 6곳 추가 조성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올해 신규 사업으로 수소차 보급에 나선 충북도가 수소충전소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충전소 확충이 필수인데 도내에는 수소충전소가 1곳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21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에 운영 중인 정식 수소충전소는 단 한 곳도 없다. 충주에 둥지를 튼 현대모비스가 공장 내 무료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것이 유일하다.

이에 도는 올해 말까지 5곳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청주시 오창읍과 내수읍, 충주시 연수동, 음성군 생극면이다. 제천시는 설치 장소를 확정한 뒤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도내 6곳에 수소충전소를 추가 설치한다. 청주시 용정동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예산 확보 후 선정할 방침이다.

도는 이 같은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도민들이 수소차를 이용하는 데 큰 불편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수소차의 충전 시간이 5분 내외로 짧은데다 완충 후 500㎞ 정도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도는 수소충전소를 계속 확충하면 수소차 보급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26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청주와 충주 각 100대, 음성 60대다. 이 중 충주에서 50대 보급 사업은 마무리됐다.

내년에는 보급 대수를 더 늘리기로 했다. 차 한 대당 가격은 7000만원이다. 국비 2250만원, 지방비 1000만원 등 총 3250만원이 지원된다.

도 관계자는 "충전소 확충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돼야 수소차 보급이 늘어난다"며 "사업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는 대기오염의 주범인 배출가스를 전혀 발생시키지 않는다.
특히 수소차는 자체 공기정화 시스템으로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를 낸다. 도로 위의 공기청정기로 불린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