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일부 시의원 반대에
청주시, 도서관·서점 분리 검토
상생 위해 서점조합과 협의도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 청주시가 문화제조창C에서 열린도서관과 서점을 공동 운영하기 위해 대형 유통업체를 입점시키려던 당초 계획을 전면 수정하기로 했다.

박철완 도시교통국장은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문화제조창C의 서점 입점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시는 입점 대상으로 거론됐던 북스리브로를 배제하기로 했다"며 "해당 업체도 이 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지역 상생 발전을 생각하면 서점조합 배제가 어렵다고 판단해 서점조합과 열린도서관, 서점 운영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점조합이 이 사업에 참여한다면 서점 임대료를 인하해주고 열린도서관의 운영업체를 별도로 선정하는 등 서점과 열린도서관을 분리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럴 경우 도서관을 운영할 수 있는 경쟁력 을 갖춘 업체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박 국장은 "민간업체가 위탁 받아 운영할 도서관에 운영비 지원이 적절치 않다는 일부의 지적도 있다"고 전제한 뒤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 공공·문화·체육시설에는 운영비를 보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국장은 "도서관과 서점 공동 운영은 특색 있는 사업을 통해 문화제조창C의 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구상된 것"이라며 "이런 원칙에는 현재도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시의 계획 수정에 따라 애초 다음 달 8일 예정했던 열린도서관 개장은 1개월 이상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와 시의원 등은 시의 계획 수정 발표에 앞서 이날 오전 '문화제조창C'의 대형 유통업체 입점을 반대하고 나섰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회원 10여 명은 이날 46회 시의회 임시회가 열린 본회의장 앞에서 '지역 상생 외면하는 대형유통업체 밀어주기 중단하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한 뒤 임시회를 방청했다.

이들은 "청주시가 1000억원이 넘는 혈세를 투자해 만든 문화제조창C의 열린도서관에 대형 서점이 입점하면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준다"고 비판했다.

유영경 시의원도 5분 발언을 통해 "문화제조창C의 열린 도서관이 갖춰야할 공공 기능을 사기업인 유통업체가 감당할 수 있을지 검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시는 옛 연초제조창을 문화제조창C로 개조해 1∼4층엔 아트숍 등 민간 판매시설, 전시실, 오픈스튜디오, 공방 등을 배치하고 5층은 열린 도서관과 서점 등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5층은 민간업체가 월 2000만원의 임대료를 내고 서점(540㎡)을 경영하면서 열린도서관(2100㎡)을 수탁 관리하는 방식으로 운영토록 할 계획이다.

시는 수탁 관리업체에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도서구입비·프로그램 진행비 등의 명목으로 월 57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이런 방식으로 서점과 도서관을 운영하기로 하고 북스리브로의 입점을 검토했으나 시민단체와 지역 서점조합, 일부 시의원들이 "지역 상생에 역행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