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는 23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과 관련, “압수수색은 검찰의 일”이라며 “특별히 견해를 낼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는 검찰 수사가 조 장관을 직접겨냥하고 속도를 내고 있는데 대해 상황을 주시하는 분위기다.

청와대의 기본입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한 말과 같이 “검찰은 검찰이 해야 할 일(수사)을 하는 것이고, 법무부 장관은 장관이 해야 할 일을 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법무부 장관 임명장 수여식에서 “검찰은 이미 엄정한 수사 의지를 행동을 통해 의심할 여지없이 분명하게 보여주었다”며 “검찰은 검찰이 해야 할 일을 하고, 장관은 장관이 해야 할 일을 해 나간다면 그 역시 권력기관의 개혁과 민주주의의 발전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저는 저를 보좌하여 저와 함께 권력기관 개혁을 위해 매진했고, 성과를 보여준 조국 장관에게 그 마무리를 맡기고자 한다는 발탁 이유를 분명하게 밝힌 바 있다”면서 “가족이 수사 대상이 되고, 일부 기소까지 된 상황에서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엄정한 수사에 장애가 되거나 장관으로서 직무 수행에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라는 염려가 많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검찰은 이미 엄정한 수사 의지를 행동을 통해 의심할 여지없이 분명하게 보여주었다”고 임명 강행의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