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14.3% 등 실적 저조
농가 자부담 7.5~10% 불과
군 “안정적 영농활동에 필수”

[옥천=충청일보 이능희 기자] 올해 태풍이 여섯 번이나 한반도를 강타했지만, 충북 옥천·영동지역 농가들은 농작물 재해보험을 외면하고 있다.

특히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태풍 '링링'으로 농가의 타격이 컸다.

24일 옥천군에 따르면 농작물 피해는 도복 41.4㏊, 낙과 6.5㏊, 시설물 0.5㏊ 등 210농가 52㏊로 집계됐다.

하지만 옥천군 내 전체 농가 가운데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률은 14.3%에 그치고 있다. 

옥천군 농가 수는 5987가구로 경지면적은 9965㏊이다.

이중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농가는 9월 기준 862가구로 가입 면적은 914㏊에 머물렀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 가뭄, 폭염 등 뜻하지 않은 자연재해 발생 때 농가의 손해를 보상해 주는 안전장치다. 정부에서 보험료의 85%를 지원하고 옥천군에 거주하는 농업인에게는 추가로 군비를 7.5% 지원해 7.5%만 본인이 부담하면 가입할 수 있다.

일부 지역농협에서는 조합원에 대한 환원사업의 일환으로 벼 품목에 대한 보험료를 추가 지원하고 있다. 

대청농협, 이원농협에서는 농업인 자부담금인 7.5%를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청산농협에서는 자부담 중 5%를 추가 지원하고 있다.

영동에서도 384농가 150㏊에 달하는 농작물과 시설물 피해가 접수됐다.

이들 피해 농가 중 상당수는 농작물 재해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군은 농업인 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군비를 추가 부담해 농작물 재해보험료 지원율을 85%에서 90%로 5% 상향 조정했다. 

농가는 10%만 부담하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그럼에도 정작 재해보험 가입률은 저조한 실정이다.  

농작물 재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농가는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영동군 관계자는 “기상이변이 잦아지는 만큼 자연재해로부터 안전망을 구축하고 안정적 영농활동을 위해서는 재해보험 가입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