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민단체들 건국대 구체적 계획, 의대정원 144명 이상 요구

▲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와 충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들이 24일 건국대 의전원 충주 환원과 충북 의대정원 144명 이상 확대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건국대가 의학전문대학원 수업의 충북 충주 환원 방침을 밝힌 가운데 구체적 계획을 제시하라는 시민단체의 요구가 나왔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와 충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는 24일 충주시청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건국대는 충북 의대 정원을 조속히 확대하고, 건국대 의전원 정원을 즉각 원상복귀하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건국대는 의전원을 충주로 환원하는 구체적인 계획을 하루빨리 밝히고, 건국대충주병원에 대한 투자계획을 조속히 발표해야 한다”며 “실제로 계획이 이행되는지 계속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충북 의료서비스 수준이 전국 최하위인 것도 모자라 의대 정원조차 인구가 비슷한 타 시ㆍ도보다 매우 적게 배정되고 있다”면서 “2017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 등에 따르면 충북은 인구10만 명당 치료가능사망률(58.5명)과 입원환자 수 연평균 증가율(7.3%)이 각각 전국 1위이고, 의사 수는 2417명으로 전국 14위, 의료기관수는 1751개로 전국13위 등 전국 최하위권”이라고 지적했다.

 또 “충북의 의대 정원은 충북대 49명과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40명 등 총 89명으로 인구가 비슷한 강원 267명, 전북 235명보다 매우 적다”며 “건국대가 의전원을 서울캠퍼스에서 운영해 사실상은 49명에 불과한 수준”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 건국대 의전원 환원의 구체적 계획 제시를 요구하는 충북 시민단체 관계자들.

 그러면서 “충북 의료서비스 수준이 전국 최하위권인 원인은 의대 정원과 무관하지 않다”면서 “의료 전문인력 양성 및 의료서비스 수요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발생하는 청년인재와 경제 역외유출현상이 매우 심각해 지역 경쟁력 하락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충북의 의대 정원을 최소 144명 이상으로 조속히 확대하고,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의전원 40명을 즉각 원상태로 복귀시키라”며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는 불합리한 의대 정원제도를 바로잡기 위한 범도민 운동을 강력히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