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025년 완공 목표"
한국당 "정치적 이용 우려"
바른미래, 당 내 입장 엇갈려
'행정·사법모두 vs 대전 이전'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속보=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속도를 내고 있는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문제가 야당인 자유한국당과의 시각차가 여전한 것으로 알려져 정치적 공방이 예상된다. <본보 9월 23일자 1면>

민주당은 이해찬 대표를 중심으로 의사당 건립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만들고 오는 2025년까지 준공을 목표로 당론을 모으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제1야당인 한국당은 이 문제가 정치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만큼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 대표(국회운영위원장)는 국회 세종분원(의사당) 용역결과에 따른 향후 로드맵을 묻는 질문에 "세종시로 국회이전 혹은 국회 세종분원 설치는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 포함 5당 후보들의 공통된 공약이었다"며 "자치분권과 지역균형 발전에는 여·야가 없었고 진보·보수가 다르지 않다. 시대의 가치였고 국민의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특히 "정책적 추진력을 높이기 위해 세종의사당추진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9월 5일 첫 회의를 개최한 결과 부지 확정과 세종시로 이전할 11개 상임위 결정 등과 같은 성과를 내고 현장방문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한국당의 반응은 국회 세종의사당이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된다며 선을 그었다.

정용기 의원(한국당 정책위의장)은 국토연구원 연구용역결과에 "다섯 가지 방안이 가진 장단점 편차가 너무나도 커서, 용역 결과 중에서 '이거다' 하고 손쉽게 택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정 의장은 또 "국회 분원의 정확한 규모나 예산, 그 어떤 것도 확정된 게 없는 상황에서 우리 당은 국회 운영위에서 각각의 안이 가진 장단점, 소요 예산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해서는 국회법 개정이 필요한 만큼 "법사위에서는 운영위 논의 사항 외에 국회 분원 설치에 따른 위헌 소지 여부에 대해서 검토할 것"이라고 전제한 후 '운영위 상정 계획'에 대해서도 "국회 운영위 논의 결과에 따라 여야 합의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은 "국회(입법)를 포함해 행정·사법기관 모두가 세종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같은 당 신용현 의원(비례대표)은 "세종이 아닌 대전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이 같은 흐름을 볼 때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둘러싼 여야간 입장이 달라 '정치권 합의'는 다소 불투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세종의사당 건립이 충청권을 중심으로 '총선용 최대이슈'라는 점에서 충청권 정가를 중심으로 어떤 선택과 공약으로 이어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