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실련 "집객 위해 급조한 시설
예산 지원 받으려고 이름만 도서관"

▲ 충북청주경실련이 26일 청주시청에서 연 '문화제초창C 내 열린도서관 운영 재검토 촉구' 기자회견에서 최윤정 사무처장(오른쪽 두 번째)이 경과를 설명하고 있다./신홍균기자

[충청일보 신홍균기자] 충북청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충북청주경실련)은 26일 "청주시는 문화제조창C 안에 세워질 열린도서관 운영 계획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북청주경실련은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열린도서관은 시의 예산 지원을 받기 위해 도서관이란 이름을 붙였을 뿐 철저히 집객(集客) 효과를 위해 급조한 시설"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북청주경실련은 "시의회 복지교육위원회는 이 도서관이 공공도서관의 성격을 가졌는지 의문인 데도 나중에 시비(市費) 지원 근거가 되는 조례를 만들고 대출도 할 수 있는 도서관으로 만들면 된다며 사업 동의안을 통과시킨 데다 면적과 개점 여부도 확정하지 않은 도서관 관리운영비를 원안 의결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집객을 위한 시설이기 때문에 주무부서도 시가 운영할 수 없는 수익시설이라고 했다"며 "그런데 관리운영비를 지원하는 근거가 뭐냐고 물으니 난데없이 '사립'공공도서관이라 하고 대출도 가능한 '진짜' 공공도서관으로 만들 수도 있다고 말을 바꾼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주시는 '눈속임 행정'을 중단하고 기존 계획안을 재검토하는 한편 제대로 된 공공도서관을 만들어가기 위한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시는 문화제조창C 5층에 열린도서관과 서점 등을 설치하며 운영은 민간에 맡기기로 했다.

민간업체가 임대료로 월 2000만원을 내고 서점(540㎡)을 경영하면서 도서관(2100㎡)을 수탁 관리하는 방식이다.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도서구입비·프로그램 진행비 등은 청주시가 지원한다.

시는 애초 다음 달 8일 개막하는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에 맞춰 개관하려 했으나 지역 서점조합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대로 개관 시기를 한 달 가량 늦췄다.

시는 현재 서점조합과 도서관 운영을 둘러싼 상생 방안을 협의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