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실련 "집객 위해 급조 시설
예산 지원 받으려 이름만 도서관"

[충청일보 신홍균 기자] 충북청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26일 "청주시는 문화제조창C 안에 세워질 열린도서관 운영 계획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열린도서관은 시의 예산 지원을 받기 위해 도서관이란 이름을 붙였을 뿐 철저히 집객(集客) 효과를 위해 급조한 시설"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또 "시의회 복지교육위원회는 이 도서관이 공공도서관의 성격을 가졌는지 의문인 데도 나중에 시비(市費) 지원 근거가 되는 조례를 만들고 대출도 할 수 있는 도서관으로 만들면 된다며 사업 동의안을 통과시킨 데다 면적과 개점 여부도 확정하지 않은 도서관 관리운영비를 원안 의결했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청주시는 '눈속임 행정'을 중단하고 기존 계획안을 재검토하는 한편 제대로 된 공공도서관을 만들어가기 위한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시는 문화제조창C 5층에 열린도서관과 서점 등을 설치하며 운영은 민간에 맡기기로 했다.

민간업체가 임대료로 월 2000만원을 내고 서점(540㎡)을 경영하면서 도서관(2100㎡)을 수탁 관리하는 방식이다.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도서구입비·프로그램 진행비 등은 청주시가 지원한다.

시는 당초 다음 달 8일 개막하는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에 맞춰 개관하려 했으나 지역 서점조합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대로 개관 시기를 한 달 가량 늦췄다.

시는 현재 서점조합과 도서관 운영을 둘러싼 상생 방안을 협의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