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국가산단 예타 신청…신소재·부품 클러스터 조성
전국 최초 소재부품산업 육성조례 제정…지원 기반 마련

[세종=충청일보 장중식 기자]  세종시가 1조5000억에 이르는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절차에 착수했다.

 시는 지난 해 8월 국가산단 후보지로 지정된 이후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연서면 일원(약 332만1000㎡, 100만평)에 이르는 산단 기본구상안을 마련했으며, 이를 토대로 LH가 기재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세종스마트 국가산단은 시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고 자족성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 프로젝트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등 미래 신성장 국책사업과 연계한 전·후방 신소재 부품산업 클러스터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 등 최신 산업구조 변화를 반영하여 연구개발과 실증, 창업과 기업 성장 등 모든 단계의 입지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복합형 산업단지로 구성하고, 스마트 기반의 생산관리 플랫폼을 적용하는 산업단지의 혁신 모델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2020년도에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2021년까지 국토부의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받아 국가산단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관내 소재·부품산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세종시 소재·부품산업 육성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차성호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이 조례는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한 정부의 경쟁력 강화대책과 보조를 맞춰 전국 최초로 소재·부품 산업의 체계적 육성과 안정적 공급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시는 세종테크노파크와 함께 소재·부품산업 육성방향 및 기업 지원을 위해 '소재·부품산업 육성위원회(위원장 세종시장)를 구성하는 등 유관기관간 교류 증진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스마트 국가산업단지는 세종시의 자족기능 강화뿐만 아니라, 소재·부품산업의 국산화를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정부의 예비타당성 사업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