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교수協ㆍ노조 “비상식적 행위 규탄”

▲ 민상기 건국대 총장(오른쪽)이 지난 23일 맹정섭 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 사무실을 찾아가 의전원 관련 문건을 전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건국대 내부 구성원들이 충주시장과 약속을 파기하고 특정 정당에 의학전문대학원의 의대 전환 등 중대 사안을 알린 민상기 총장을 규탄하고 나섰다.

 건국대 교수협의회와 노동조합은 지난달 30일 공동성명을 내 “건국가족의 자존감을 짓밟은 민 총장의 비상식적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대외 홍보는 홍보실을 통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민 총장이 의전원의 의대 전환과 충주 수업 등 중요한 정책방향에 대해 약속하는 문서를 교육부나 충북도지사, 충주시장도 아닌 특정 정당 지역위원장에게 전달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매우 비상식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민 총장은 지난달 19일 조길형 시장과 약속된 면담에 나타나지 않고, 23일 기자회견을 예고했다가 돌연 취소한 뒤 더불어민주당 맹정섭 충주지역위원장에게 직접 해당 문건을 전달하는 오락가락 행보로 입길에 올랐다.

 두 단체는 “특히 충주시장과의 공적인 약속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직후에 특정 정당 지역위원장에게 본인 서명이 담긴 문서를 전달해, 언론에서조차 정파적 다툼에 나선다는 비판적 기사가 나오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 실태조사가 진행 중이고 최종 결론도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어떤 이유로 문서를 작성한 것인지, 그 누구의 공식적 요청이 없었음에도 이 문서를 자발적으로 전달한 이유가 무엇인지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7일 민 총장을 만나 항의했지만 ‘총장의 정무적 판단에 의한 것으로, 대학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란 피상적 답변만 들었다”면서 “민 총장의 해명은 타당성이 없고, 건국가족의 자존감을 짓밟은 언행과 부적절한 업무수행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는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와 관련 건국대와 재단이 민 총장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두 단체는 의대 전환 방침에 대해 부정하지는 않았다.

 교수협의외와 노조는 “지역 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보다 충실히 하고, 상생협력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의대로 전환하고자 한다”며 “충주 지역사회의 요청을 수용하면서도 우수 학생을 유치해 훌륭한 교육환경에서 우수 의료인을 교육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