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집회 두고 해석 공방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지난 주말 서초동 검찰청사 앞에서 열린 촛불집회를 두고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으며 공방을 이어갔다. 

민주당은 30일 '서초동 촛불문화제'에서 확인된 민심을 받들어 검찰개혁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촛불집회를 계기로 초점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거취 공방이 아닌 검찰개혁 문제로 이동했다는 판단 아래 검찰개혁 드라이브를 더욱 더 강하게 거는 모습이다.

이해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촛불집회 관련해 "검찰 개혁이 더 미룰 수 없는 우리 시대의 사명임이 확인됐다"며 "과잉 수사를 일삼는 검찰, 이를 정쟁의 소재로 삼는 야당에 경종을 울렸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국민은 검찰개혁 그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더 많은 촛불을 들겠다고 경고했다"며 "정치권이 지체 말고 검찰개혁에 나설 것을 준엄하게 명령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광온 최고위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찰의 중립성을 보장했는데 오히려 검찰개혁은 검찰에 의해 철저히 유린당했다"며 "참여정부에서 (검찰개혁) 방향은 옳았지만 지켜내지 못했다는 것을 국민이 안타깝게 생각한다. 국민의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것은 국회와 검찰이 해야 할 일"이라고 언급했다.

민주당은 조 장관과 그 가족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피의사실 유포, 과잉 압수수색 등 과거 정치검찰의 구태가 반복됐다는 인식 아래 검찰개혁에 대한 고삐를 당길 태세다.

민주당은 여세를 몰아 2일부터 시작하는 국정감사에서 검찰개혁 문제를 더욱 부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날 박주민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검찰개혁 특별위원회'도 구성했다.

한국당은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을 넘어 청와대와 여당, 더 나아가 그 지지 세력에도 비판을 가하며 투쟁 수위를 높였다.  특히 지난 주말 촛불집회를 '친문(친문재인) 세력의 인민재판'이자 '사법체제 전복 시도'라고 규정한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탄핵까지 거론했다.

황교안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친문 세력은 검찰이 정권의 충견이 되기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촛불집회에 대해선 "친문 세력이 조국과 이 정권이 저지른 불의와 불공정에는 눈을 감고 도리어 검찰을 겁박했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적폐 청산의 책임자로 내세운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권의 적폐를 들춰내자 마치 소금 맞은 미꾸라지마냥 발악하고 있다"며 "정권이 문 대통령의 홍위병을 앞세워 사법체제 쿠데타를 벌이고 있다"고 했다.

한국당은 태풍 예고에도 개천절인 오는 3일 서울 도심에서 열기로 한 대규모 장외집회를 강행하기로 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광화문에서 대한문, 서울역에 이르기까지 약 150만명이 참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향후 장내외 투쟁 방식과 전략, 일정 등을 공유하며 대오를 정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