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지정근 의원
방역 체계 '빈틈' 지적


[내포=충청일보 박보성 기자]'축산 1번지' 충남도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충남지역 근로자들이 경기지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농가의 살처분 작업에 참여했지만, 격리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아 제도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정근 충남도의원(천안9)은 1일 315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천안과 아산지역 외국인 일용직 근로자 80여명이 지난 달 20∼21일 경기 연천과 김포 지역에서 돼지 살처분 작업을하고도 이동제한 없이 충남으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이들은 차량과 인력 소독을 마친 뒤 별도의 제재 없이 숙소로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 당국은 살처분 참여 인력에 의한 2차 전파를 막기 위해 10일 동안 축사 출입을 금지하도록 했지만, 현장에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 의원은 "대부분 인력시장에서 수급되는 일용직 근로자이다 보니 제대로 추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들 중 일부는 소재 파악도 안 돼 어디로 갔는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잠복기와 발병 기간을 고려하면 이달 중순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전국 최대 돼지 사육두수를 자랑하는 충남에 ASF 바이러스가 확산한다면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조속히 살처분 참여 근로자에 대한 격리 조치를 시행하고 이동제한 기간인 21일 동안 임금을 보장하는 등 대응 지침을 보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