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청일보 장중식 기자] 디플레이션 우려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공식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사상 처음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하지만 정부는 농산물 가격 급등에 따른 기저 효과에다 올해 작황 호조로 농산물 가격이 하락했다.

하고 국제 유가도 내린 영향 때문으로 디플레이션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통계청의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20(2015년=100)으로 1년 전보다 0.4% 하락했다.
지난 8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0.038% 하락해 사실상 마이너스를 가리켰다.

하지만 소수점 한 자릿수까지만 따지는 공식 상승률은 0.0% 보합에 그쳤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 대비 하락한 것은 1965년 전도시 소비자물가지수 통계 작성 이래 처음이다.

지난해 같은 달 대비 물가상승률은 1월 0.8%를 기록한 이후 줄곧 0%대를 기록하다가 이번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물가상승률이 이처럼 장기간 1%를 밑돈 것은 2015년 2∼11월(10개월) 이후 처음이다.

이에 대해 통계청은 "8월 0.0%를 보인 후 지난 달 고교 무상교육 확대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정부 정책이 물가상승률 추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경제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해 '일시적인 저물가 현상'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일시적·정책적 요인을 제외하면 물가상승률이 0.9% 수준이라며 연말부터는 기저효과 등이 완화해 0% 중후반 수준의 물가상승률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기재부도 "물가 상·하방 요인 등 향후 소비자물가 흐름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 점검하고 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