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조국 법무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57)가 공개수사에 착수한지 37일만인 3일 오전 검찰에 소환됐다.

정씨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에서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당초 정씨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1층을 통해 청사에 들어오도록 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공개소환 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정씨의 건강상태와 불의의 사고 등을 이유로 비공개 소환으로 방침을 바꿨다.

정씨는 이날 서울중앙지검 지하주차장을 통해 들어와 취재진의 포토라인에 서는 장면을 모면했다. 

이러한 검찰의 비공개 소환에 대해 야당인 한나라당은 비판 논평을 냈다.

정씨의 소환을 비공개로 선회한데 대해 검찰은 “수사팀의 자체 판단”이라고 설명했으나, 법조계에서는 “청와대와 여권의 압박이 통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대두됐다. 

검찰은 정씨를 상대로 자녀들의 인턴과 입시를 둘러싼 의혹, 즉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 위조 발급한 혐의(사문서위조), 한영외고 시절 2주간 인턴을 하고 제1저자로 등재된 병리학 논문을 둘러싼 의혹, 고려대 재학 중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 3일만 출근하고 3주간 인턴을 했다며 허위 증명서를 받은 의혹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모펀드와 관련해 정씨가 자신과 자녀 등 명의로 출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운영사인 코링크 프라이빗에쿼티(PE)의 운용에 관여했다는 의혹도 집중 조사했다.

검찰은 펀드의 실소유주를 정씨로 의심하는 한편 횡령 혐의의 공범으로 보고 있으며, 조범동씨가 횡령한 돈 가운데 10억원이 정씨에게 흘러 들어간 정황 등을 확인하는데 주력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이날 정 씨의 비공개 소환에 대해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에 굴복한 특혜소환, 황제소환이라고 지적했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당초 공개소환이었던 것에서 비공개로 전환된 것에 대해 대통령과 여당의 압박이 영향을 미친 것 같아 유감”이라며 이같이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수사마저도 권력의 눈치를 보는 봐주기수사가 되어서는 안된다. 검찰은 법무부 장관 부인 의전에 신경 쓰지 말고 수사에만 최선을 다하라. 엄중한 수사를 촉구한다”면서 “그것이 검찰개혁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