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이은권 의원, 행복청 국감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세종 분원) 설치 문제로 정치권이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는 그동안 민주당 특위 중심으로 속도를 내고 있는 세종의사당 추진에 대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곱지 않은 시그널을 보였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한국당은 '정략적 이용 우려'와 '국회 차원의 신중 검토' 쪽으로 가닥을 잡은 상황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충청권 의원들이 어떤 입장을 보이느냐에 따라 무게 중심이 기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가장 먼저 포문을 연 것은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이다.

이 의원은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국정감사에서 "국회 분원은 문재인 정부 100대 공약에 포함돼 있는데도 명확한 정부추진기구 없이 국회는 물론 집권 여당 내 공감대 형성 없이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만 부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9년 예산에 국회 분원 설계비 10억원이 행복청 예산안에 반영된 것과 관련, "행복청은 국회 분원을 설치하는 기관도 아니며 행복도시건설특별법상 어디에도 행복청장이 국회 분원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지 않다"며 "국회 합의 없이 불용처리 소지가 큰 예산을 세웠다는 건 보여주기 식 쇼에 불과 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 의원은 "실제 당사자인 국회의 추진 의지도 없이 해당 지역구 의원인 여당 대표의 쪽지 예산으로 우겨넣고 집행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 현 정부의 부실한 국회 분원 추진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같은 주장은 오는 8일로 예정된 세종시 국감장에서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설계용역과 논의는 행복청이 아닌 세종시와 국회에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등 굵직한 현안들을 둘러싼 야당 의원들의 입장이 이번 국감을 통해 어떤 형태로 개진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