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충북도 산하 기관장에 대한 첫 인사청문회가 지난 1일 진행됐다. 아쉬움도 남았지만 인사청문회의 첫발을 내디뎠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의미를 가졌다.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는 지난 1일 이상철 충북개발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이날 청문은 양 기관의 협약대로 오전에 진행된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로, 오후에 진행된 전문성 정책 검증은 공개로 이뤄졌다.

이 후보자는 열린 소통 경영, 지역균형발전 및 지역사회 공헌활동 확대, 윤리 가족친화 경영 등의 기관 운영 방침을 발표했다. 이어 재정적 기반 강화와 신성장산업 기반 확충 등의 경영 혁신 계획도 밝혔다.

의원들은 조직 개편과 내부 화합을 위한 리더십, 재무 건전성, 경영 목표 달성, 수익구조 다변화, 청주 오송 지역 개발 등을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첫 인사청문회이기에 당연히 부족한 모습도 보였다.
의원들은 매서운 질문을 하기도 했지만 단편적이고 중복된 질문도 나왔다.

이 후보자는 답변 과정에서 구체적인 방향 제시 등이 없이 원론적 수준에 그친 두루뭉술 한 답을 내놓기도 했다.

일부 지역 현안과 공사 조직 등에 대해서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듯한 모습을 보였다. 이 후보자가 충북 출신이 아니고 이곳에서 근무한 경험도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업무 파악에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청문회 일정이 15일 전에 결정된 데다 건소위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후보자의 토지 등기부 등본 및 직무수행 계획서 등을 요청했기 때문이다.

몇몇 미흡한 점이 있었지만 도에서 처음 시행됐다는 의미 있는 청문회였다. 특히 그동안 국회에서 보여주던 인신공격, 흠집내기식 청문회가 아니었다는 것에 큰 점수를 주고 싶다.

도의회는 처음부터 인신공격, 흠집내기가 아닌 자질과 도덕성, 전문성, 정책능력 검증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고 이를 실천했다.

물론 도지사와 같은 당 소속 도의원들이 다수라는 점도 감안해야 하지만 전문성 정책 검증은 공개방식으로 진행됐기에 터무니없는 후보자가 적격 판정을 받기는 어려울 것이다. 같은 이유로 당초 제기됐던 인사청문회가 법적인 구속력이 없는데다 단체장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견제할 수단이 없다는 우려도 실현되기 어려워 보인다.

도와 도의회가 합의한 청문 대상 기관은 충북개발공사와 충북연구원, 충북테크노파크, 청주의료원 등 4곳이다.

충북개발공사 외에 충북테크노파크 원장과 청주의료원장, 충북연구원장 3곳이 남았다. 무슨 일이든 처음부터 단번에 만족할 수는 없지만 도의 인사청문회는 첫 단추를 예상보다 잘 채웠다.

그러나 첫 단추를 잘 채웠다고 두 번째, 세 번째 단추도 잘 채울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마지막 단추까지 제대로 채우지 않는다면 앞선 단추들도 모두 의미가 없어진다.

첫 인사청문회의 아쉬운 부분을 보완해 도지사의 무분별한 인사권을 견제하고, 제대로 된 공공기관장을 뽑을 수 있는 철저한 검증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완성도 높은 청문회가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