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충청일보 김록현 기자] 제2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네이버가 후보지 중 하나인 충북 음성군으로 현장실사를 나온다.

 6일 충북도와 음성군 등에 따르면 네이버 관계자들이 오는 8일 제2데이터센터 후보지로 선정된 음성군 충북혁신도시를 방문, 현장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달 30일 전국의 후보지 10곳이 선정된 이후 네이버 관계자의 첫 방문이다.

 네이버는 강원도 춘천에 있는 데이터센터 '각(閣)'에 이어 2023년까지 제2데이터센터를 구축하기로 하고, 54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부지 규모는 13만2300㎡다.

 제2데이터센터는 5세대 이동통신(5G)·로봇·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첨단 산업의 인프라로 활용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제안서를 낸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사업자 96곳 가운데 음성군 혁신도시를 비롯해 경북 구미시·김천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2곳), 경기도 평택시(2곳) 등 10곳을 선정했다.

 네이버는 이들 지자체를 대상으로 추가 질의와 현장실사를 거쳐 올해 안에 우선 협상대상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충북도와 음성군은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를 유치하면 IT협력업체, 보안업체 등 연관 산업군의 추가 투자 유치에 유리할 것으로 보고, 유치 추진단을 구성해 관련 자료와 지원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군 관계자는 "데이터센터는 지진 등에 민감한 만큼 현장실사에서 충북의 지질 안정성을 증명하겠다"며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로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