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조원 투자유치·바이오헬스 분야 선점 위해
경제통상국 2개 나누고 바이오산업국 신설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도가 민선 7기 목표인 투자유치 40조원 달성과 바이오헬스 분야 선점 등을 위해 조직 개편을 추진한다.

비대해진 경제통상국은 2개 국(局)으로 나눠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바이오산업국은 인원을 보강해 추진력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6일 충북도에 따르면 행정국은 내년 초 조직 개편을 단행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우선 1개 국을 새로 신설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지난 4월 말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이 개정 시행된 데 따른 것이다.

규정 9조의 2(시·도의 기구설치 기준에 대한 특례)를 보면 '시·도의 실·국·본부 설치 기준 상한의 100분의 2 범위에서 해당 시·도의 조례로 실·국·본부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기간은 2년이다. 행정수요 변화율에 따라 한시적이지만 자율적으로 국을 늘릴 수 있다. 이를 충북도에 적용하면 최대 2개 국 신설이 가능하다.

이에 도는 경제통상국을 2개 국으로 나눌 계획이다. 현재 경제통상국은 경제기업과, 투자유치과, 일자리정책과, 전략산업과, 에너지과, 국제통상과 등 6개 과(課)로 구성됐다.

전국 대비 충북 경제 4% 실현을 위한 정책 추진 부서와 투자유치 부서로 분리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오산업국은 과 신설 등을 통해 인원이 보강될 전망이다. 바이오정책과, 바이오산업과, 산단개발지원과 등 3개 과로 바이오헬스 분야를 육성하는 데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도는 정부가 '제2의 반도체'와 같은 기간산업으로 육성할 바이오헬스 분야 선점을 힘을 쏟고 있다.

세계 3대 바이오클러스터 진입을 목표로 세웠다. 오는 2030년까지 120개 과제에 8조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같은 내용의 조직 개편이 이뤄지면 기존 2실 8국 1본부는 2실 9국 1본부로 변경된다. 실무부서인 과는 현재 53개에서 2~3개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조직 개편안이 확정되면 입법 예고와 충북도의회 승인 등의 절차를 마친 뒤 시행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아직 조직 개편 작업이 진행 중이라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국 신설이 가능한 만큼 업무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해 신설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