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 "양측 의지·요구 확인 기회"
韓 "김정은 몸값만 올려놨다"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미북 실무협상이 결렬된 것과 관련해 6일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북미 양측은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달라진 여건 아래에서 상대방의 의지와 요구 조건을 분명히 확인하는 기회를 가졌을 것으로 본다"고 논평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같이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조기에 추가 회담을 열어 상호 간 입장차이를 해소해가기 바란다"며 "북한은 실무협상을 연말까지 미루지 말고 미국과 함께 스웨덴 외교부의 초청에 응해 2주 내 추가 협상을 이어가 '새로운 셈법'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간의 간극을 메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는 북한의 행동 변화가 답보인 상태에서 김정은의 몸값만 올려놓는 자충수를 두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냉철하게 지난 3년간 대북정책을 놓고 스스로 돌아보기 바란다. 실패를 인정하는 것부터가 시작"이라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또 "이번 '노딜'의 시사점은 분명하다"며 "북핵 폐기 이행 없이는 노딜이 명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가장 불행한 것은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섣부른 합의에 이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