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의 성과평가 실시… 시정운영 효과성 및 행정서비스 질적 제고

 충남 계룡시가 지난 8일 시청에서 시정운영의 능률, 효과성 및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평가위원회를 개최했다.
 자체평가위는 구자열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행정전문가, 지역인사, 대학교수, 내부 공무원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시는 시정비전과 성과목표 달성을 위해 추진한 각 부서별 주요시책, 사업 등의 성과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시민에게 보다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올해(2018년 실적) 각 부서의 성과지표 결과를 평가하고 내년(2019년 실적) 자체평가의 기본 방향, 평가 방법, 지표 선정, 기타 평가 주요사항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시는 올해 총 22개 부서를 업무 유형에 따라 본청·직속기관·사업소(18개 부서), 면·동(4개 면·
 동)으로 구분해 평가했다.
 평가분야는 △부서별 고유지표(22개 부서, 총 111개 지표) △공통지표 11개 △시군평가 가·감점 △기관수상 등에 대한 가점 △품위유지 위반 감점 등 5개 분야다.
 시는 평가결과 우수한 성과를 낸 부서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부서 간 합리적이고 공정한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내부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 부시장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체계를 구축해 전 공직자의 업무에 대한 열정과 창의를 이끌어 낼 것"이라며 "시민들에게 보다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성과관리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계룡=이한영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