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정면 캠퍼스에 퀸텀닷 양산 라인 구축
5년간 8만1천여 개 일자리 창출 전망 기대

[아산=정옥환·박보성·이득수기자] 삼성디스플레이는 10일 충남 아산시 탕정면 아산캠퍼스에서 2025년까지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 13조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하겠다는 내용으로 삼성디스플레이·산업통상자원부·충남도·아산시가 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문재인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양승조 충남지사, 오세현 아산시장,  중소 협력업체와 학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를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 기술의 방향을 기존 LCD에서 QD 디스플레이로 전환하고, QD를 기반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갈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5년까지 13조1000억원을 들여 아산1캠퍼스에 세계 최초 QD 디스플레이 양산 라인인 Q1 라인을 구축한다.

신규 라인은 우선 초기 3만장(8.5세대) 규모로 2021년부터 가동을 시작, 65인치 이상 초대형 QD 디스플레이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존 8세대 LCD 라인을 단계별로 QD 라인으로 전환하며 2025년까지 생산 능력을 점차 확대해 갈 계획이다.

또 QD 신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기존 LCD 분야 인력을 QD 분야로 전환 배치하는 한편 QD 재료 연구와 공정개발 전문 인력도 신규로 채용할 방침이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투자가 본격화되면 신규 채용 외에도 5년간 8만1000여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한국은행 산업연관표 고용유발계수 기준)

삼성디스플레이는 △공급망 안정화 △원천기술 내재화 △부품경쟁력 제고 △신기술 해외 유출 방지를 위해 사업 초기부터 소재와 부품,장비 등 국내 후방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삼성디스플레이는 잉크젯 프린팅 설비, 신규 재료 개발 등 QD 디스플레이 양산 기술 확보를 위해 국내 업체들과의 파트너십도 확대해 갈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국내 디스플레이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국내 대학들과 함께 디스플레이 연구센터를 설립하는 등 산학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자연색에 가까운 빛을 내는 반도체 입자인 QD는 대형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 성장 비전"이라며 "이번 투자를 통해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해 가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충남은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생산액 489억달러 중 54%에 달하는 264억달러를 생산하고 있다"며 "삼성의 이번 대규모 투자 결정에 감사하다"며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약속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협약식 본행사 전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생산공장을 방문해 임직원을 격려했다.

연구개발 직원과의 만남을 통해 폴더블·스트레쳐블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을 들었고, 통합운영센터를 방문하여 화상통화로 생산 현장의 직원들과도 대화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