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독자 추진'에 야권 반발... 정의당 마저 '신중론'

[세종=충청일보 장중식 기자] 더불어민주당 주도의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이전 등 현안사업들에 대한 회의론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그동안 국회차원의 검토와 합의를 주장하며 '신중론'을 견지해왔던 자유한국당에 이어 '야당협조의 캐스팅보트' 역할을 담당했던 정의당마저 고개를 젓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 같은 예측은 곳곳에서 불거지고 있다.

 지난 10일 세종을 방문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청와대와 국회 이전론'을 21대 국회에서 다뤄야 한다는 현실론을 제기했다.

 심 대표는 국회의 세종시 이전에 원칙적으로 동의하면서도, 청와대 이전과 국회 세종분원 설치는 정치적으로나 시기적으로 볼 때 20대 국회에서 논의하기에는 힘들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심 대표는 이날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심 대표는 세종의사당 설치와 관련 "이해찬 당 대표가 아무리 세종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고 해도 (이 사안은) 일개 지역구 사업이 아니다"며 "민주당 자체 추진 특별위원회 운영 등을 통한 특정 정당 사안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심 대표는 이 같은 현안해결을 위해 국회 내 전체 특별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이는 대의적 차원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동의하지만 '국회차원의 논의가 먼저'라는 한국당의 기조와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이와 함께 대통령 세종집무실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는 표현으로 사실상 불가론을 견지했다.

 심 대표는 "국회는 원칙적으로 세종시에 내려와야 하지만, 통일 비전과 연결되는 청와대는 신중하게 가야 한다"며 "국무회의를 분기별로 한다든지 하는 것부터 실행해야 한다. 기구와 사무실을 만드는 건 실효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에 따라 정치권을 중심으로 집권여당인 민주당 주도의 속도전에 대한 회의적 시각과 함께 20대 국회 임기 내 여·야간 합의가 이뤄질 것인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