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정호 시장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대산항 인입철도' 예타사업 선정 건의

[서산=충청일보 송윤종 기자] 충남 서산시는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전국경제투어 11번째 일정으로 서산시 해미읍성을 방문해 서산지역 경제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수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맹정호 서산시장과 조경상 서산상공회의소 회장, 김경동 상인회 회장이 참석했으며, 서산상공회의소 조경상 회장은 "문 대통령의 지역공약사항인 국가해양정원조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큰 관심과 힘을 실어 주실 것 믿는다"라고 건의했다.

 간담회 후에는 양승조 도지사, 맹정호 서산시장, 가세로 군수와 함께 11~13일 18회 서산해미읍성축제가 열리는 서산해미읍성을 둘러봤다.

 이 자리에서 맹 시장은 국가해양정원과 대산항 인입철도를 국가계획에 반영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국내 유일 해양생물보호구역인 가로림만을 조력발전 건설 추진으로 반목을 빚었던 바다에서 자연과 인간, 바다와 생명이 어우러진 명품 생태공간이자 지역 관광의 거점으로 만들어 가기 위한 민선7기 맹 시장의 공약사항이다.

 또 석문산단∼대산항 인입철도는 2025년까지 3928억 원을 투입해 17.3㎞의 단선전철을 건설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으며, 서산시는 환황해권 경제거점인 대산항의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고,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가장 열악한 대산단지의 철도 접근성 개선을 위해 인입철도가 필요하다고 보고, 충남도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 수립 시 석문산단∼대산항 구간을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

 맹 시장은 페이스북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서산시 방문을 시민을 대신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대산첨단정밀화학 특화산단도 문 대통령의 공약에 포함되어 추진되고 있는데, 이모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노력해 더 새로운 시민의 서산을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맹 시장은 문 대통령이 참여정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있을 당시 청와대 정무기획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