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배 가를 '曺 카드' 사라진 충북 정가 요동
8석 民·韓 절반씩인 상황 … 서로 승리 장담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내년 총선을 6개월 앞두고 충북지역 정가가 요동치고 있다.

총선의 향배를 가르리라 전망됐던 조국 법무부 장관이 전격 사퇴 하면서 여·야 모두 새로운 전략을 짜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충북의 경우 전체 8석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4석씩 나눠가진 상황에서 서로 내년 총선 승리를 장담하고 있어 이번 조국 장관 사퇴가 어떻게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조국 장관의 사퇴를 연일 요구했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사퇴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지속적으로 요구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현재 조국 장관 사태로 보수 세력이 재결집하면서 긍정적 여론의 향방에 고무적인 반응을 보임에 따라 이번 사태를 내년 총선까지 밀고 간다는 정치적 셈법이다.

하지만 총선을 6개월 앞두고 '여당 심판론'에 사용할 큰 소재 중 하나가 줄어든 셈이다. 조 장관 임명은 찬반이 팽팽히 나뉘었던 사안으로 '최소 절반'의 국민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카드였다.

이번 사퇴로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판으로 방향을 선회하겠지만 총선까지 '조국 사태'가 이어지길 바랐던 후보들도 적지 않았을 만큼 사용하기 쉽고 먹히기도 쉬운 소재가 없어졌다는 것은 손해다.

민주당은 검찰개혁이 국민들의 시대적 요구임을 강조하면서 진보진영과 중도층까지 지지하고 있는 검찰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내년 총선 출마 후보들 입장에선 조 장관의 사퇴로 큰 짐을 덜어냈다.

야당의 지속적인 공세에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대답밖에 할 수 없었던 답답함을 벗어나게 된 것이다.

충북은 현재 민주당이 청주 흥덕, 청주 서원, 청주 청원, 제천·단양 4곳, 한국당이 청주 상당, 충주, 동남4군(보은·옥천·영동·괴산), 중부3군(증평·진천·음성) 4곳씩 양분하고 있다.

이 외에 비례대표로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이 각각 1명씩 활동하고 있다.

민주당은 충주와 중부3군을 노리고 있으며 한국당은 제천·단양에 욕심을 내는 것으로 보인다.

중부3군은 현재 한국당 경대수 의원이 재선에 성공해 지역구를 지키고 있다.

하지만 내년 총선은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 지역정치권의 전망이다.

가장 큰 이유는 같은 당 이필용 전 음성군수가 지난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이후 총선 출마를 굳히면서 표가 나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경선을 치르겠지만 실망한 표심이 이탈할 수도 있고 그 빈 틈을 민주당이 파고들 가능성도 크다.

여기에 이번 총선 '압도적 승리'를 강조하는 민주당에서 새 인물을 투입, 정체된 지역구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충주는 한국당 이종배 의원이 자리 잡고 있다. 민주당은 사고지역이었던 충주를 탈환하기 위해 맹정섭 교수에게 지역위원장을 맡기고 표심 집결에 나섰다.

이 의원을 앞서기가 쉽지는 않아 보이지만 상당 기간 사고지역이었던 만큼 당원들의 열망도 커져 있다는 것이 변수다.

제천·단양의 경우 민주당 이후삼 의원의 지역구이지만 여론이 갈리고 있다.

민주당 내에서는 '강직하고 올곧은 성품'이란 평을 받고 있지만 '굽힐 줄 모르고 본인만 생각한다'는 비판적 지역 여론도 상당하다.

이와 함께 보수성향이 강한 북부지역의 특성상 언제 한국당 바람이 거세질지 모른다는 점이 변수다.

이처럼 충북지역은 작은 바람에도 한 쪽으로 급격히 기울어 질 수 있는 상황이라 현역이라고 낙관할 수 없다.

때문에 이번 사태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하는가가 당락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조국 장관 문제는 민주당 출마 예정자들에게 족쇄처럼 작용해왔다"며 "이번 사퇴로 그동안 잠잠했던 인사들이 활발한 활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 사퇴에 몰입했던 한국당 입장에선 비슷한 파급력의 무기를 새로 찾는 일이 급선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