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배 의원, 국감서 지적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공영홈쇼핑이 3년 전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돼 조치의 필요성이 언급됐음에도 이를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중기벤처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충주·사진)은 16일 산통위 국정감사에서 '공공기관 채용실태 정기 전수조사 결과'자료를 근거로 "공영홈쇼핑은 지난 2015년 2월 고위직 자녀를 포함해 6명을 신규 채용시험도 거치지 않고 단기계약직으로 채용한 뒤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 적발돼, 중소벤처기업부가 경찰에 수사 의뢰한 바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의 이번 채용비리는 이미 지난 2016년 권 모 의원이 지적한 것으로 "업무지원직 6명을 계약직 인턴으로 전환했는데, '공영홈쇼핑 설립준비단장'을 맡았던 홍용술 중소기업유통센터장의 아들이 포함돼 있고, 인턴을 거쳐 정규직으로 채용됐다"는 내용이다. 

공영홈쇼핑은 당시 채용이 문제가 되는지, 법적책임을 져야하는지 등에 대해 법무법인(화우)에 유권해석을 의뢰했고, 법무법인은 "공영홈쇼핑에서 자체조사 등을 실시해 그에 따른 적정한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이 의원은 "그럼에도 공영홈쇼핑은 자체조사나 경찰에 수사의뢰 등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수수방관해왔다"며 "이에 따라 문제 제기됐던 6명의 직원 중 4명 계속 근무 중이며, 특히 이중에는 법무법인에서 문제 삼은 임원 자녀인 홍·이 모씨 등은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생략하고 곧바로 업무지원직으로 채용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이미 채용 비리 의혹이 제기됐는데도 3년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내부직원 감싸기'이자, '직무유기'라며 적절한 조치와 재발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