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김오수 법무부 차관을 청와대로 불러 검찰 개혁 방안과 관련해 “국무회의 의결까지 완결하는 절차를 적어도 10월 중에 다 끝날 수 있도록 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을 불러 면담을 하는 자리에서 “후임 장관을 인선하는 데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린다.

반면에 지금 검찰 개혁은 아주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미 발표된 개혁 방안 외에도 추가적으로 내놓을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들이 있다면 직접 저에게 보고도 해 주고, 그 과정에서 검찰 의견도 잘 수렴해서 추가적인 개혁 방안까지도 잘 될 수 있도록 차관이 중심이 돼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검찰에 대한 감찰 기능의 강화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대검에도 자체의 감찰 기능이 있고, 또 법무부에도 이차적인 감찰 기능이 있는데 지금까지 감찰 기능이 크게 실효성 있게 작동돼 왔던 것 같지가 않다”며, “대검의 감찰 방안, 법무부의 이차적인 감찰 방안들이 좀 실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그리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그래서 그것이 검찰 내에 어떤 아주 강력한 자기정화 기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방안들을 잘 마련해서 준비가 되면 직접 보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