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박지영 기자] 안상윤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교수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심의를 필하고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Korea-Massive Open Online Course)인 ‘의료인을 위한 현대적 리더십’이라는 주제의 온라인 강의를 오는 21일부터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개강한다.

안 교수는 그동안 보건의료분야에 관한 온라인강의가 거의 개발되지 않은 점에 착안하여 국내외 보건의료인들이 조직의 발전과 소비자 만족에 요구되는 리더십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목적으로 이 강의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전 세계 13개 국가에서 40여명의 외국인들이 이 강의를 수강함으로써 한국 의료기관 운영의 리더십을 전 세계에 전파하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이 강의는 정부의 인증을 받아 2019년도 학기를 개강하며, 영문으로 번역된 자막이 제공돼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과 외국에 있는 한국 유학생들도 수강이 가능하다.

안 교수는 “현재 보건의료산업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데 반해, 보건의료산업의 핵심 조직인 의료기관들의 조직 및 인력관리는 아직 선진화되지 못한 측면이 있는 점에 착안하여 이들 조직을 선진화시켜 나갈 수 있는 리더십 기술을 전파하고자 정부의 지원을 받아 이 강의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의료기관의 특성과 그것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환경변화 △의료기관 관리자들이 리더십을 개발해야 하는 당위성 및 리더십 이론 △의료기관 조직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개발해야 할 리더십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의료인을 위한 현대적 리더십’ 강의는 21일 개강하여 내년 1월 중순까지 15주 동안 무료로 진행된다. 수강 신청은 K-MOOC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041)730-512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