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1년 넘도록 오수로 인한 악취 및 수질오염 고통 호소

 지난 9일부터 충남 천안 풍세일반산업단지 상가 및 원룸지역 생활하수 방류 오염방지대책을 요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는 풍세면 용정4리 주민들이 최근 천안시와 2차 대화를 갖고 오수문제 해결을 거듭 촉구했다.
 곽현신 천안시 동남구청장은 지난 11일에 이어 17일 주민들의 천막집회 현장을 방문해 대화에 나섰으며 이날 간담회는 허가과, 동남구 건축과, 환경위생과 직원들과 마을 주민 25명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주민들은 "최초 개발행위 허가 시에는 오수관이 삼태리 방향으로 향하게 돼 있었으나 도중에 변경돼 용정리 방향으로 설치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하며 "최초 개발행위 허가 시 제출된 서류와 변경 시 제출된 서류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또 "개발행위 허가 심의과정에서 현장에 나와 보지도 않고 주민들에게 설명 없이 준공 승인까지 진행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며 답변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개발허가 과정에서 접수된 계획도를 보면 우수관이 도로를 횡단하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도로변까지 허가 시 연결되는 것으로 돼 있었고 개별 정화조에서 흘러나온 오수가 용정리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다는 것은 인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 "건축주가 개별로 건축허가를 신청했기에 공동정화조가 아닌 개별정화조를 설치하는 것으로 허가를 내줄 수밖에 없었다"며 "정화조 용량과 관련 지난 15일 단지 내 건축물 용도를 전수조사하고 설치된 정화조 용량을 재산정해 비교조사 했음에도 용량이 초과되는 부분을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개발행위 허가 신청 시 최초 서류와 변경 관련 서류를 보여 줄 것을 요구한다"며 "천안시와 개발업자가 만나 오수관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천안=김병한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