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바른미래당이 손학규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당권파와 유승민 의원과 안철수 전 의원 계열의 비당권파가 서로 비판 공세를 이어가며 내홍이 심화되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분열 양상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 발 정계개편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손 대표는 지난 19일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을 겨냥해 “자유한국당에 가서 공천받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한국당 가겠다는 사람 말리지 않겠다. 갈 테면 빨리 가라”고 공세를 폈다. 

손 대표는 전날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보수진영 시민집회인 ‘조국 전 장관 일가 엄정 수사 및 검찰개혁 촉구 결의대회’에서 ‘비상행동’ 모임을 향해 “문재인 정권 실정에 한국당 지지율이 좀 오르는 것 같으니 거기 붙어서 공천받아 국회의원 공짜로 해볼까 한다”고 비난했다.

또 최근 보수통합을 위해 황교안 대표와 만날 의향이 있다고 밝힌 유승민 의원을 겨냥해 “개혁보수를 하겠다고 했는데 황교안과 만나겠다니 그게 개혁보수인가. ‘꼴통보수’를 다시 추구한다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손 대표는 “바른미래당이 현재 내홍으로 엉망이 된 것은 머릿속에 한국당 공천받을 생각만 하는 사람들이 당을 분열시키고 망가뜨리려고 하기 때문”이라며 “변화와 혁신이 아니라 분열과 파멸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비당권파인 하태경 의원은 손 대표에게 반격을 가했다. 하 의원은 당 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최고위원을 직위해제 한 것을 지적하며, “손학규 대표의 연이은 징계와 폭정으로 바른미래당의 ‘바른’도 ‘미래’도 모두 날아갔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어 “손 대표는 안철수·유승민이 만든 정당을 완전히 말아먹었다”며 “겪어 보니 손 대표는 조국보다 더 염치없는 정치인으로, 조국은 손 대표에 비하면 양반”이라고 원색적 비난을 퍼부었다. 

또 하 의원은 “구시대 정치를 뒤집어엎고 새 정치를 여는 것이 힘들어도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드리겠다”며 “낡은 정치를 허물고 새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바른미래당 비당권파의 ‘이탈’을 계기로 보수대통합의 큰 그림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조국’정국을 통해 시민동원 능력을 과시하며 존재감을 드러낸 한국당이 본격적으로 바른미래당 내 보수세력을 끌어안아 ‘보수대통합의 수순을 밟게 될 것이으로 관측하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 처리와 공수처 법안 처리 등 양당의 현안이 쌓여 있어 통합이 이뤄지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내년 총선 공천의 윤곽을 드러날 즈음인 12월 중순쯤엔  대략적인 통합의 실체가 모습을 나타낼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