짚과 풀, 조상의 슬기와 숨결을 찾아서

[아산=충청일보 정옥환 기자] 충남 아산시의 20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가 지난 19~20일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축제는 아산시가 주최하고 (사)외암민속마을보존회가 주관해 송악면 외암리 민속마을에서 열렸다.

 전통 가옥이 그대로 보존된 시골 전통마을의 옛 정취를 만끽하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 즐길거리, 체험 등 50여 개의 프로그램을 관람객들이 즐겼다.

 개막식과 폐막식은 국악 공연, 타악 난타, 줄타기, 풍물 등으로 구성돼 찾는 사람들이 전통문화를 몸소 느끼기에 충분했다.

 외암민속마을 주 무대, 건재 고택 마당을 중심으로 전통 공연과 지역 주민이 참여한 댄스·난타 등의 공연이 진행됐다.

 또 전통 성년례, 혼례, 상례, 제례, 과거시험 등 조선시대 관혼상제를 재연해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특히 △짚풀공예품 △농경유물 △마을사진 등 전시, △가마니 짜기 △계란꾸러미 만들기 △다슬기 잡기 △짚풀 놀이터 △추수 및 농기구 체험 등 28가지의 다양한 체험은 가족 단위 내방객들에게 추억을 선사했다.

 시 관계자는 "짚풀문화제를 통해 우리 조상의 슬기와 지혜를 체험함으로써 점차 사라져가는 고유의 전통민속문화를 계승하고 외암민속마을이 보유한 자연 친화적 이미지를 부각시켜 연중 많은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는 아산의 대표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