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충청일보 이능희 기자] 충북 영동소방서는 지난 21일 영동군 매천리 영동군 장애인연합회관에서 지역자활센터 참여자와 관계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영동지역자활센터는 경제적으로 침체한 영동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저소득 취약계층의 자립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 기관으로, 자활참여자들의 사업 수행에 필요한 소방안전관리 소양을 키우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소방안전교육은 지역자활센터 참여자들의 업무 특성과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된 점을 고려해 화재 발생 시 피난 우선 교육,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과 관리방법, 부주의에 의한 화재 예방 교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올바른 119 신고 요령 등에 관해 이해하기 쉽게 진행했다.

특히 교육 참여자들이 직접 조를 이뤄 심정지 환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심폐소생술(CPR)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신속한 대처가 가능할 수 있도록 실습교육도 진행했다.

류광희 소방서장은 “화재 등 각종 재난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한발 앞선 대응으로 대형사고 근절과 인명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